토마토가 몸에 주는 영향


토마토는 다이어트에도 좋고 여름이 제철이기 때문에 많이들 드시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토마토가 채소인 건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토마토는 과일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도합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우수한 공급원이 됩니다.


(1) 토마토의 영양


토마토는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 라이코펜이 제일 토마토를 표현하는데 좋은 영양분입니다. 라이코펜은 리코펜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리코펜이라고 표현하며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리코펜은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식물에서 발견되는 항산화 물질입니다. 우리의 몸속에도 존재하는 항산화 성분은 존재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그 성분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토마토를 섭취하면 치매, 암에 방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와 비슷한 효과로 기억력이 좋아지는 것 입니다. 기억력이 좋아진다는 것은 뇌에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일 것입니다. 리코펜은 토마토의 붉은색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붉은색을 띠는 음식들이 이런 영향을 받습니다.


노화 예방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요즘 같이 자외선이 강할때 피부가 많이 상하게 될 것입니다. 주름이 생기고 기미가 생기는 것은 눈에 보이기 때문에 이런 스트레스도 무시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리코펜은 활성산소와 기미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의 생성을 억제해줍니다. 그와 동시에 비타민E를 함유하기 때문에 그 효과는 배로 나타납니다.


암을 예방하는데 특히 전립선암, 대장암, 간암 등을 예방하는데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붉은색을 띠는 다른 채소보다 그 효과가 월등합니다. 또한 고혈압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리코펜이 인슐린의 효능을 악화하는 것을 막고 혈당치를 내리면서 고혈압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혈관 건강이 안 좋으신 분들은 꼭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다이어트 효과


토마토는 다이어트에도 굉장히 탁월합니다. 토마토의 칼로리는 200g의 35 KAL 입니다.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이 있어서 포만감을 줍니다. 절대 굶는 다이어트는 하지 말고 토마토를 구매해서 드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토마토를 먹어서 식사량을 자연스럽게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는 바로 섭취할 수도 있지만 끓여서 조리해 먹는 것이 더욱더 영양분 섭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토마토의 리코펜이 지방을 저장하는 지방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살이 쉽게 살찌는 체질이신 분들은 드신다면 먹으면 살찌는 체질이 억제되고 바뀔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3) 설탕과 같이 먹는 것은 몸에 어떨까?


토마토를 잘못 고르면 맛없는 토마토를 고르기도 할 것입니다. 그때 설탕을 넣어서 먹는 분들도 계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입이 심심하니 가볍게 설탕과 얼음을 넣어서 먹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토마토에 설탕을 넣어서 먹는 것은 당연히 좋지 않을 것입니다. 설탕을 넣게 되면 체내에서 설탕을 신진 대사하기 위해 토마토의 비타민 B가 손실됩니다. 적어도 요리를 해 먹지 않는다면 건강을 위해서 생으로 드시는 게 좋습니다. 설탕은 건강을 위해서라면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간식을 많이 드시는 분들은 방울토마토라도 구매하셔서 저녁 시간 때에 앞에 두고 주워 먹는 식으로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칼로리가 낮다고는 하지만 과하면 그건 그것대로 독이 됩니다. 적당한 양으로 드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