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와 사이버대학


대학을 검색하시다가 보면 수많은 대학의 홍보글과 많은 종류를 접하실수 있으실겁니다.

많은 학교들이 홍보를 하지만 보다보면 학점은행제, 사이버대학의 정보들를 많이 접하실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2가지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살펴보면 학점은행제, 사이버대학이 있습니다.

산업체위탁 전형 대학, 한국방송통신대학은 여기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조금 성격이 다른것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학점은행제와 사이버대학의 설명



먼저 학점은행제는 일반대학에서 강의를 듣고 학점을 취득한것 뿐만 아닌 학교외에서 이루어지는 자격증을 학점으로 인정해주는 독특한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의 또한 온라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비교적 쉬운 학점 취득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자격증의 학점취득은 예를 들어서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가지고 있으면 14학점을 취득할수 있습니다.

14학점이면 굉장히 높은 학점입니다. 1학점 3학점이 모자라서 한 학기를 더 다니게 되는경우도 있는데 14학점이라면 달콤한 학점이죠 또 높은 수준의 자격증은 그보다 더높은 학점을 취득할수 있습니다. 공인회계사,변호사,기술사 등은 45학점을 취득할수 있는 엄청난 메리트가 있습니다. 대학을 다니다가 도중에 그만둔 상황이거나 휴학중이여도 그 기간중에 취득한 학점을 인정해주며 같이 합산하여 학위를 취득할수가 있습니다. 운영하는 교육기관의 수가 많아 선택의 폭이 넓다는것이죠, 단점으로는 너무 많아서 고르기 힘들기도 합니다.

학점은행제의 졸업시 교육부장관명의로 학위가 수여됩니다.



그다음은 사이버대학 입니다. 학점은행제와 비슷한 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온라인강의 대학교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사이버대학은 출석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학점은행제와는 다른점이죠. 원격시스템을 내세우는 교육입니다. 학사일정이 정규 대학 과정과 똑같이 진행됩니다. 2년제를 다닌다 하면 2년을 하게 되는것입니다. 4년을하게 되시면 4년을 하게 되는것입니다. 일반대학을 온라인으로 다니신다고 생각하시는게 제일 편할것 같습니다.

정해져있는 커리큘럼이 있고 짜여진 교육체계가 있습니다. 

사이버대학의 졸업시 학교의 이름으로 학위가 수여됩니다.



이렇게 놓고보면 학점은행제의 제도가 무조건 좋아보입니다. 학점은행제의 홍보는 너무 무차별적 뿌리기식 입니다.

그래서 인식이 안좋아 지기도 하는것 같은데 이게 돈이 되니까 저렇게 하는거겠죠..








학점은행제에서 밀고나가는 방식은 기간이 짧다, 저렴하다, 쉽다 입니다. 플래너들이 계획을 수립해주겠다 하며 미래의 학생들을 유혹합니다.  여기서 분명히 해야될것은 본인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정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작정 "어? 저거 괜찮은데" 라며 결정을 내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내 목표는 무엇인가 ? 왜 교육을 원하는것인가 ? 나는 이 과정을 통해 무엇을 얻고 싶은건가 ?



이것을 먼저 정하고 교육기관을 정해주십시오. 그래야 유혹을 뿌리치고 내가 원하는것을 얻으실수 있습니다.


짧은기간 내에 학위취득이 필요하시다면 학점은행제가 정답입니다.


사이버대학도 방법을 통해 조기졸업이 가능합니다. 계절학기등을 통해서 입니다. 일반 정규대학과 마찬가지로 조기졸업의 제도가 있습니다. 다시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사이버대학은 고등교육법을 적용 받습니다. 일반대학이라고 판단하시는게 편하겠네요.


짧은기간이란건 올해안에 편입을 위해 취득하겠다. 당장 진급이 있을 예정인데 자격증에 학위가 부족하다. 이정도가 될것 같습니다. 또 난 질질 끄는것도 싫고 공부도 싫고 가볍게 학위 취득은 해야겠다 하시는 분들이 있겠네요. 저는 이런 경우에는 별로 추천을 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빠르다고 무조건 좋은건 아니니까요.


학점은행제를 취득할때 또 고려해볼점은 자격 획득입니다. 사회복지사가 그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수있겠습니다.

사회복지사 공무원을 준비해야 하는데 사회복지사2급의 자격을 얻기위해 그 과정을 밟는 사례도 많습니다. 제 주변에만 2명이 이과정을 통했고 1명은 벌써 공무원에 합격해서 근무중입니다.


학점은행제의 장,단점을 충분히 생각하시고 자신의 목표와 같다면 활용하시는게 좋겠죠 ?


사이버대학에서 밀리는점은 등록금입니다.

학점은행제의 가격보다 비싸기 때문입니다. 사이버대학의 등록금은 일반대학의 절반수준입니다. 대략 150~200만원 대가 될것입니다. 근데 여기서 한가지 생각해볼게 있습니다. 바로 국가장학금입니다. 학점은행제는 국가장학금의 대상이 아닙니다. 당장 등록금이 없으시다면 학자금대출을 이용해볼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은 개인차가 많지만 받을수만 있다면 학점은행제보다 더욱더 저렴하게 학교를 다니실수가 있습니다. 지인의 학점은행제 1학기 하는데 80만원대를 지불하고 했다고 들었습니다. 200만원 기준으로 120만원 높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학점은행제의 학점취득은 "쉽다" 입니다 그곳의 장점입니다. 이 의미에 대해 조금만 더 생각해보시면 금방 답이 나오실겁니다. 그리고 사이버대학은 대학내의 장학금제도가 굉장히 잘되있습니다. 공부 더 열심히 하시고 하시면 충분히 받으실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사이버대학이 학점은행제에 비해 교육수준이 엄청 높은거냐? 라는 의문이 드실수 있는데요.

뭐 꼭 그렇다고 할순 없지만 방식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일 큰것은 학점은행제는 컴퓨터가 2대라면 시험공부 끝입니다.


중요한것은 어디에 가든 무엇을 하든 본인의 의지가 결과를 만들어 내는것 같습니다. 좋은 학교를 가도 본인이 열심히 안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이 외에도 다양한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충분히 고민하시고, 인생을 더욱더 멋지게 해줄 멋진 계획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공감 버튼과 댓글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 없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