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3

소라넷 운영자 구속되다



안녕하세요. 욜서입니다. 이번에는 소라넷 운영자 구속이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면서 화제가 되어서 다시 한번 공부해보자는 생각으로 알아본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소라넷 사이트를 운영하던 3명 중 한명이 귀국을 하면서 구속되었습니다. 구속됨에 따라 또다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전에 그것이 알고 싶다 에서 "위험한 초대남, 소라넷은 어떻게 괴물이 되었나"라는 제목으로 방송을 한 적이 있습니다.




1. 소라넷은 무슨 사이트였나?


소라넷은 불법 성범죄 사이트였습니다. 일반적인 성인동영상을 보여주는 사이트가 아닌 불법적인 요소가 너무나 많았고 그 범죄의 수준과 수위가 높아진 사이트가 돼버린 사이트입니다. 초대남을 알고 계시는가요 ? 예를 들어서 커플이 있는데 소라넷에 초대남을 모집합니다. 그중에 커플이 마음에 드는 남자를 초대해서 관계를 가지는것 입니다. 실제로 이루어지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방송에도 나오고 문제가 되는 걸 보니 실제로 그런 것 같습니다. 커플끼리 만나는 경우도 있고 여러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본인들의 성의 기준에 맞게 파트너를 만나 그런 행위를 하는 것 같습니다. 개인마다 성욕은 다르다 보니 서로 맞춰 그렇게 즐겼던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 본인들이 좋다고 즐기는걸 비판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게 합법적이고 모든 것이 합의로 맨정신에 이루어진다면 문제 될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단지 나중에 제 주변에만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저와는 다른 생각을 하고 있으니까요. 서로 좋다고 만나서 즐기는데 무엇이 문제가 되는 것인지 라며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소라넷은 광고를 해서 수익을 얻었습니다. 대부분이 불법이였을 것입니다. 성매매, 도박, 안마방 등을 조장했다고 합니다. 불법을 광고해주는 불법 사이트입니다. 수익구조가 올바르지 못합니다.


큰 문제는 촬영을 한다는 점입니다. 촬영만 하고 커플끼리 소유만 하고 유출 안 시키고 바로바로 삭제한다면 큰 문제가 안 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헤어지고 나서 홧김에 그 동영상을 유출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리벤지 포르노라고 합니다. 또 하나는 합의 촬영이 아닌 불법적으로 몰래 찍는 것입니다. 몰래 찍어서 여자친구나 아내가 모르게 사이트에 공유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을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소라넷의 제일 충격적인 내용은 강간 모의입니다. 여성을 술에 일부러 취하게 만들어 놓고 남자들을 모집하는 글을 올리는 것 입니다. 관심종자가 관심받고 낚시하고 싶은 마음에 쓰는 헛소리이길 바랍니다. 제가 포스팅에 언급은 안 하겠지만 정말 더러운 행위들이 많습니다. 분명 범죄임에도 범죄인 것을 알면서도 그 행위들을 해왔다고 합니다 엄청나게 충격적입니다.


위에서 본인들이 좋다고 즐기는걸 비판할 생각이 없다고 했는데 그 말을 취소해야겠습니다. 충분히 범죄로 이어질 가능성에 노출된 사람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2. 폐쇄와 구속된 이유


소라넷이 운영된 기간은 13년입니다. 16년 6월 6일에 폐쇄가 되었습니다. 수사가 시작됐을 때 도메인을 바꿔가면서 계속 운영을 해왔지만, 처음에는 불법적인 사진과 영상 게시판을 폐쇄하고 그다음엔 사이트 자체를 폐쇄 선언을 하게 되었습니다.

서버가 해외에 있는 탓에 수사에 난항을 겪었지만, 뉴질랜드에서도 수사를 협조해주어서 증거를 수집하고 18년 6월 26일 이전에 운영자 3명을 검거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송 씨를 구속하였습니다. 송 씨가 귀국한 이유는 뉴질랜드에서 도피 생활을 하다가 국제공조를 통해 여권을 무효화 했기 때문입니다. 더 이상 뉴질랜드에서의 생활을 불가능하자 귀국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랜 기간 도피 생활을 했으니 도주 우려가 있어 구속한것으로 보입니다.


송 씨는 그저 사이트만 개설했을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법원에서는 방조를 한 혐의는 인정될 것이라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끝이 날 것만 같았지만 유사한 사이트가 아직도 성행 중이라고 합니다. 경찰은 그조차도 뿌리를 뽑겠다고 하지만 서버가 해외에 있어 수사가 힘들어질 것이라고 내다 보고 있습니다.



*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라는 기관이 있습니다. 사이버 성범죄에 피해자라고 생각되신다면 사이트에 들어가서 상담을 받아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여성인권단체가 운영하는 것 같습니다. 남자는 없는것 같았습니다.



잘못된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합니다.

공감은 작성자에게 큰힘이 됩니다.

Y.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