딩크족, 욜로족, 1인 가구



라이프 스타일이 각자 개성이 두드러지고 사회가 변해감에 따라 그런 생활들을 상징하는 단어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문득 궁금해서 알아보기 시작한 그 단어들을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우선 욜로 YOLO


You Only Live Once의 약자입니다. 한 번뿐인 인생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생은 한 번뿐이니 참지 말고 즐기자는 그런 의미가 있습니다. 마치 영화 아저씨에서 나오는 명대사처럼 "난 오늘만 산다" 는 말처럼 무조건 참고 견디는 삶보다는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사는 사람들을 나타냅니다. 그런데 너무 과소비하는 젊은 사람들이 생겨나면서 걱정의 우려가 담긴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본인의 삶의 가치에 기준을 잡아 소비하는 것은 좋지만 그것이 과한 사람들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남들이 이해 못 한다고 해서 그 기준을 버리지 말고 본인이 원하는 본인의 능력만큼 그것을 해내는 욜로족도 많습니다. 


1인 가구


원래 없던 말은 아니지만 1인 가구의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결혼을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많은 이유가 있지만 굳이 결혼하지 않고 살아가도 문제없다는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증가 하고있다는 것입니다. 대형마트는 원래 1인 가구가 가서 장을 보기에는 부담스러운 공간이었습니다. 하지만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혼자 사는 사람들을 위한 1인 가구 전용 상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싱글족, 1코노미족이 등의 말들이 이런 1인 가구의 표현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혼술 (혼자 술 마시기), 혼밥(혼자 밥 먹기), 혼영(혼자 영화 보기), 혼여(혼자 여행 가기) 등의 말들이 나오고 있고 실제로 그렇게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 하고있습니다. 혼자여도 괜찮다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고 결혼을 하지 않아 증가하는 인구 문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딩크족


딩크족은 결혼은 했지만, 자녀를 출산하지 않고 단둘이서 살아가는 가족 구성을 말합니다. 자녀가 생기면 자연스럽게 들어가는 비용을 오로지 본인들을 위해 소비한다는 점입니다. 1인 가구와 다른 점은 혼자 즐긴다기보다는 평생 함께할 가치관이 맞는 사람과 서로 즐긴다는 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욜로족, 1인 가구, 딩크족 3가지의 공통점은 아마 본인들을 위해 소비한다는 점이 되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나이가 되면 결혼하고 자녀를 낳는 것이 굉장히 당연하게 생각했지만 현재는 본인의 삶이 굉장히 중요해지고 있어 이런 말들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본인의 삶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정부에서는 결혼하고 자녀를 낳도록 장려하고 있지만, 실제 국민들의 반응은 냉담한 상황입니다.


모두 본인의 행복한 삶을 위해 살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꼭 저 위의 3가지 방향만이 행복한 방향만은 아닙니다. 결혼을 하고 자녀를 보는 것 또한 그 사람의 행복한 기준이 되는 것이니까요. 행복은 본인의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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