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는 건강에 좋을까?


치즈는 우리의 식생활에 굉장히 많이 밀접해 있습니다. 돈가스에도 치즈를 넣고 피자에도 치즈가 들어가고 떡볶이에도 넣어서 먹고 샐러드에도 넣어서 먹습니다. 그냥 잠깐만 생각해도 치즈를 많이 섭취한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치즈를 먹으면 좋다는 이야기는 들었는데 먹다 보면 항상 느끼는 것은 살찌는 것 같다는 느낌입니다.

치즈가 영양이 많고 좋다는 것도 사실이며, 살찌는 것도 사실입니다.

칼슘, 미네랄, 비타민, 단백질 우리 몸에 필요한 대부분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어릴 때부터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성장하는 어린아이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음식입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슬라이스 치즈 두 장만 섭취하여도 칼슘 하루 권장량을 모두 섭취하게 됩니다.

칼슘의 함유량은 우유보다 5배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어린이뿐만 아니라 노인분들의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건조한 피부를 가지신 분들과 여드름이 생기시는 분들은 치즈를 드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완화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해장은 얼큰한 해장국, 라면, 짬뽕 등의 얼큰하고 시원한 국물류의 해장이 유명합니다. 하지만 외국에서는 햄버거, 피자 치즈가 들어간 것으로 해장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치즈가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알코올에 자극이나 흡수를 느리게 하게 때문입니다.


치즈는 또 면역력을 향상 시켜줍니다. 좋은 균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독소를 배출해주면서 면역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단백질, 지방, 미네랄, 칼슘, 비타민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지방을 에너지로 변화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치즈를 먹으면 살이 찌는것일까요?

당연한 소리지만 많이 먹으면 찌게 돼 있습니다. 계란 흰자 다이어트를 하는데 계란 한판을 까먹으면 그게 다이어트가 될 리가 없죠? 기본적인 생각입니다.



치즈는 지방과 염분이 다량 들어있기 때문에 섭취를 과하게 하면 오히려 살이 더 찌게 됩니다.

보통 우리가 치즈를 섭취할 때 먹는 음식들 몇 가지를 살펴보면 첫 번째로 피자를 먹습니다. 다양한 토핑들이 들어가게 되고 기본적으로 밀가루를 기반으로 만들게 됩니다. 치즈는 그 자체로도 포만감을 주는 음식입니다.


두 번째로 많이 드시는 게 음식 위에 모짜렐라 치즈를 녹여서 드시는 겁니다. 닭갈비, 떡볶이, 라면 등에 넣어서 드시곤 하는데 기본적인 음식 자체로도 살이 찌는 음식들입니다. 치즈의 효능은 좋지만 음식들의 기본적인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니 찔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먹어야 어떤 것을 먹어야 좋을지 고민이 되실 겁니다.

첫 번째로 많이들 알고 계시는 리코타 치즈입니다. 리코타 치즈는 이탈리아의 대표 치즈이며 대표적인 저지방 치즈입니다. 그래서 리코타 치즈 샐러드가 많이 보이는 것 입니다. 야채와 함께 적당량을 섭취하면 다이어트도 하면서 영양까지 챙기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페타 치즈입니다. 페타 치즈는 블록 모양으로 생겼는데 쉽게 부서지기 때문에 샐러드에 같이 넣어서 으깨서 먹습니다. 향이 강하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치즈입니다. 지방의 함유량이 적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치즈로는 코티지 치즈가 있습니다.


다이어트가 필요 없으신 분들은 고트치즈를 추천해 드립니다. 일명 염소 치즈입니다.

단백질의 제공량이 고기와 비슷합니다. 그래서 보통 샐러드와 함께 요리해서 먹습니다. 


치즈는 신이 주신 음식이라고 불릴 만큼 영양이 뛰어난 건강식품입니다.

매일 먹어도 좋다는 음식이기도 하고 우유 대신에 먹어도 좋은 음식입니다.

단 본인의 몸과 맞지 않는다면 좋다고 계속 드시면 안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