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이 심할 때 먹으면 도움이 되는 음식


월경은 임신이 되지 않았을 때 자궁내막이 호르몬의 분비 주기에 반응해서 탈락하여 배출되는 현상입니다. 보통 매달 겪게 되며 초경은 평균적으로 13세 정도에서 시작해서 폐경의 평균 나이는 50세 전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월경 전이나 또는 시작하고 난 후에 복통이 올 수도 있고 두통과 복부 팽만감의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감정적으로는 예민해지고 식욕, 성욕의 변화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통증을 나타나게 되면 월경통 흔히 말하는 생리통이라고 합니다.

가임기 여성의 절반 이상이 이런 고통을 겪습니다. 심하게 겪는 여성은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고통을 겪기도 합니다. 심할 경우에는약을 먹기도 합니다.



사실 생리통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증명된 음식은 없습니다. 

그래도 추천해드릴 만한 음식이 있고 피해야 할 음식들이 있습니다.


먼저 중요한 피해 할 음식은 알코올입니다.

술은 먹는 순간에는 기분이 좋을 수도 있지만 생리통이 심하신 분들이 드시게 되면 피로와 함께 우울함이 크게 유발됩니다. 


두 번째로는 카페인입니다. 카페인은 신경을 자극 합니다. 흔히 잠을 깨실 때 많이 드시곤 합니다. 생리통이 있을 때 카페인이 고함량 된 음료를 섭취하게 된다면 예민함이 더 커져서 감정변화가 더 심해질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몸을 차갑게 해주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월경 시기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를 할 때 단것이 많이 당기는 분들이 계십니다. 단것을 섭취함으로써 심리적인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 음식 중에서는 코코아를 따뜻하게 해서 드시는 것을추천해 드립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데도 도움이될 것이고 코코아에 포함된 카카오는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액순환 촉진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아이러니 한 것은 코코아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카페인의 함유량이 높지는 않습니다. 조금 들어 있기 때문에 먹어도 되지만 과한 섭취는 독이 될 것입니다.


콩, 두부에 들어 있는 단백질에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추천해 드립니다. 생리통의 약에도 포함되 있는 성분입니다.


자궁의 세로토닌이라는 영양소가 있는데 세로토닌이 몸 안에서 합성되기 위해 철분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시금치, 양배추, 고등어와 같은 철분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추천 드립니다.

또 아연이 풍부한 음식섭취를 추천해드립니다. 여성호르몬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미역 굴과 같은 갑각류를 섭취하시면 됩니다. 


음식도 음식이지만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몸에 꽉 끼는 옷을 피하시고 집에서는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심할 때에는 배에 찜질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좋은 음식을 챙겨 먹기보다는 몸에 안 좋은 음식을 피하셔서 건강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